[메트로큐브] 경기도청·화성시·ASML,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성공
상태바
[메트로큐브] 경기도청·화성시·ASML,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성공
  • 유창호 기자
  • 승인 2021.11.1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청.
사진=경기도청.

네덜란드 에이에스엠엘(ASML)은 세계 최대 반도체 노광장비(극자외선을 이용해 반도체를 생산하는 장비)회사로 화성 동탄에 첨단 극자외선(EUV) 클러스터 조성 투자를 결정했다.

18일 경기도는 화성시 석우동 ASML코리아에서 약 2,400억 원 규모의 첨단 극자외선(EUV) 클러스터 조성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투자와 반도체 부문 인재 양성 등 지역 상생협력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ASML은 지난 5월 13일 산업통상자원부의 K-반도체 전략회의 행사에서 경기도 내 투자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부품 재제조 시설(리페어센터)과 교육센터(트레이닝센터), 체험관 등을 집적화한 클러스터 조성에 약 2,4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ASML코리아는 오는 2024년 동탄2 도시지원시설 용지 약 1만6,000㎡ 부지에 1,500명 수용이 가능한 클러스터에 입주할 예정이며, 교육센터 운영을 확대해 활발한 교육·연구지원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와 화성시는 ASML코리아의 투자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도록 관련 인허가 등 행정 지원에 협력하고, 산학 연계 및 소부장 국산화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로 ASML코리아는 한국의 대규모 반도체 산업투자에 대응하기 위해 부품의 선순환 방식인 재제조사업을 확대함으로써 경기도 내 반도체 분야 혁신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ASML사와 이번 협약으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도내 소부장 관련 중소기업과 협업이 더욱 활성화되어 우리 제조업의 뿌리를 더욱 튼튼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번 투자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