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3.19 화 13:43
상단여백
HOME 정치
文대통령, 오늘 신년 기자회견···새해 국정구상 제시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200여명의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신년 기자회견은 지난해 1월10일에 이어 딱 1년 만이다.

TV로 생중계되는 문 대통령의 공식 기자회견은 2017년 8월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과 지난해 1월10일 신년 기자회견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 앞서 본관 1층에서 초반 20분에 걸쳐 신년 기자회견문을 발표한다. 이후 영빈관으로 이동해 70여분간 출입기자와의 자유문답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새해 국정구상을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 하는 구체적인 비전과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견은 '타운 홀 미팅(Town Hall Meeting)' 형식으로 마련됐다. 부채꼴 형태의 무대 배치를 통해 기자들과 격 없이 대화를 나누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풀이된다. 
 
출입기자들이 정치·외교·안보·남북관계·경제분야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질문하면 문 대통령이 즉석에서 답변할 예정이다. 다만 진행의 편의를 위해 ▲정치 ▲외교·안보 ▲사회·문화 ▲경제 등으로 질문 범위를 구분했다.

이번 회견에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이 질문자를 직접 선정할 계획이다. 또 사회자 없이 고민정 부대변인의 보조 사회를 통해 질문과 답변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작년에는 기자 한 명당 질문 수를 1개로 제한했다면, 이번 회견에서는 보다 심도깊은 토론을 위해 질문 수를 제한하지 않기로 했다.

새해 경제 행보를 보이고 있는 문 대통령은 이번 회견에서 경제와 민생 문제를 포함한 국내 현안에 대해 어떤 답변을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구상도 함께 언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한규 기자  boss19@newscube.kr

<저작권자 © 뉴스큐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한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네티즌 와글와글
'몰카 혐의' 정준영, 구속영장 청구…21일경 심사 예상
'몰카 혐의' 정준영, 구속영장 청구…21일경 심사 예상
'훔친 휴대전화에 저장된 은행정보 이용' 수천만원 인출
'훔친 휴대전화에 저장된 은행정보 이용' 수천만원 인출
경북경찰, 성범죄 마약 '물뽕(GHB)' 4ℓ 유통 일당 검거
경북경찰, 성범죄 마약 '물뽕(GHB)' 4ℓ 유통 일당 검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