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마켓] 경상북도·KT, 하회마을 문화재 활용·지역발전 협력방안 공동연구
상태바
[큐브마켓] 경상북도·KT, 하회마을 문화재 활용·지역발전 협력방안 공동연구
  • 유창호 기자
  • 승인 2022.08.0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병산서원. 안동하회마을홈페이지.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이미지 사진.
사진=병산서원. 안동하회마을홈페이지.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이미지 사진.

2일 경상북도와 KT는 도청에서 ‘하회마을 문화재 활용 및 지역발전 협력방안 공동연구’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의 풍부한 문화자산에 KT의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이 더해져 지역에 활력을 더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연구는 하회마을의 풍부한 전통 문화유산 보존과 가치 증대를 통한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6월 13일부터 7월 8일까지 4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공동연구에서 경북도의 미래성장 과제로 뉴노멀시대 관광트렌드 선도, 지방소멸 위기극복, 신성장 동력확보를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를 꼽았다.

이를 위한 해결키워드로 신기술, 개별화, 워케이션, 생활인구, 몰입과 체험 등이 제시됐다.

먼저, 단기과제로는 문화재와 고택에 대한 보존과 관리, 중기과제로는 AR글라스를 활용한 관광편의 제공, 자율주행 전기트랩 도입, 지능형 화재예방 솔루션 도입, 체험과 휴식공간 제공 등을 제안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앞으로 기업과 협업을 통해 경북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알리고, 세계적 관광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