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마켓] SK에코플랜트·AWS,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개발로 제로시티 구현 협력
상태바
[큐브마켓] SK에코플랜트·AWS,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개발로 제로시티 구현 협력
  • 조혜원 기자
  • 승인 2022.06.2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아마존웹서비스와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개발에 협력한다.

국내외 폐기물 소각시설, 하·폐수 처리시설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할 경우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2일 SK에코플랜트가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와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에코플랜트와 AWS는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률 개선을 포함한 글로벌 지속가능성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SK에코플랜트는 AWS와 협력해 ‘제로시티(The Zero City)’를 구현하기 위한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및 플랫폼을 개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제로시티는 탄소 제로, 폐기물 제로가 구현되는 순환경제 모델이다.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환경 및 에너지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 폐기물의 자원화, 에너지화 및 이산화탄소 절감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약으로 SK에코플랜트는 AWS 클라우드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환경산업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 및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은 향후 글로벌 환경 사업자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구축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AWS와의 협력을 통해 폐기물 소각로 운영 효율을 높이고 이산화탄소 등 여러 오염 물질 배출을 저감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현재 SK에코플랜트 산하 4개 소각장에서 해당 솔루션 적용을 추진 중이다.

양사는 폐기물 발열량을 예측하는 알고리즘, 하·폐수 처리시설의 탄소저감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개발 등에도 협력 중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우리가 추구하는 환경산업은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단순 폐기물 관리 사업이 아닌 순환경제에서의 새로운 에너지 사업이며, 환경산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앞선 환경기업으로 나아가고 우리의 환경기술을 세계로 수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