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마켓] 경기도-산기평-경과원, 연구개발사업에 산업부 RCMS 연동 업무협력
상태바
[큐브마켓] 경기도-산기평-경과원, 연구개발사업에 산업부 RCMS 연동 업무협력
  • 조혜원 기자
  • 승인 2022.04.1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청.
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지자체 최초로 도·시·군 등 연구개발사업에 대해 중앙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 연동에 협력한다.

중앙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 연동이 올 하반기부터 이를 적용할 예정인데 연구개발 자금의 투명한 집행과 연구자 편의 증진이 기대된다.

18일 경기도가 산기평, 경과원과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내 연구개발(R&D)사업에 대해 중앙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과 도 자체 시스템을 연동하는 ‘경기도 연구개발사업관리시스템(G-PMS)-중앙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RCMS) 상호 간 연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수행기관들이 보다 편리하게 연구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2020년부터 ‘공정하고 투명한 연구개발(R&D) 지원체계 구축’의 하나로 도 자체 연구개발과제관리시스템(G-PMS)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공고 및 평가, 협약, 변경, 성과관리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산업통상자원부 연구개발 전문기관으로, 지난 2019년부터 중앙정부 연구개발과제에 대한 연구비를 금융기관․국세청 등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사용하고 온라인으로 전자증빙해 지급받는 방식의 RCMS(실시간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 Real-Time Cash Management System)를 구축, 운영해 왔다.

협약기관들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오는 6월까지 각 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하고 세부적으로 연계해, 하반기부터 전문기관과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가동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두 시스템 간 연구개발과제에 관한 일반정보뿐 아니라, 수행 중 변경사항, 성과, 연구비의 집행 및 활용, 정산에 이르기까지를 모두 연동, 전산화함으로써 연구비 부정 사용을 방지하는 한편, 연구개발 전(全) 주기 지원을 통해 연구자 편의 증진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경제지표 대부분에 있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많은 자체 예산이 투입되는 연구개발사업 예산의 투명성을 위해 RCMS와 같은 시스템 적용은 필수적이며, 우선 도 연구개발사업에 시범 적용한 후, 시·군으로도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