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마켓] 한수원⋅SK에코플랜트⋅블룸에너지, SOFC 연료전지 국산화 협력
상태바
[큐브마켓] 한수원⋅SK에코플랜트⋅블룸에너지, SOFC 연료전지 국산화 협력
  • 조혜원 기자
  • 승인 2021.10.13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 SK에코플랜트,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국산화에 협력한다.

한수원은 최근 수소·에너지 융복합 메카 공동 조성사업, 국내 최초 제철소 부생수소 활용 연료전지발전사업, 부생수소 활용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업무협약 등을 통해 다양한 수소 융·복합 사업모델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13일 한국수력원자력이 경기도 일산 KINTEX에서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 SK에코플랜트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국산화 협력’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OFC 주요품목 국산화를 위해 한수원은 중소기업 협력과제 지원하고, SK에코플랜트는 국산화 개발품 국내사업 활용, 블룸에너지는 기술개발 지원, 불룸SK퓨얼셀은 국내사 발굴 및 생산지원을 각각 맡는다.

이번 협력을 통해 SOFC의 전력 생산 장치인 셀과 스택의 핵심부품을 국산화 품목에 추가해 국내 유망 중소기업 발굴, 기술지원 및 국산품 개발 등 국산화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료전지발전은 연소가 아닌 화학반응을 이용한 발전방식으로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미래지향적인 발전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백금과 같은 고가의 귀금속 전극촉매가 필요하지 않고 전해질 손실이나 보충도 필요 없으며, 발전효율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수소경제 사회로의 도약과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