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마켓] SKT, 데이터 1등 사업자와 거버넌스 협력 ‘민간 주도 데이터 댐’ 구축
상태바
[큐브마켓] SKT, 데이터 1등 사업자와 거버넌스 협력 ‘민간 주도 데이터 댐’ 구축
  • 조혜원 기자
  • 승인 2021.02.0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민간 데이터댐 개념도. SK텔레콤.
사진=민간 데이터댐 개념도. SK텔레콤.

SK텔레콤은 통신·신용·카드 등 각 분야 최고 수준의 데이터 기업들과 손잡는다.

SKT는 이번 민간 데이터 댐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정부 주도 데이터 사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공공정책 수립에 협조하고, 빅데이터·AI 연구 등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4일 SK텔레콤은 통신·신용·카드 등 각 분야 최고 수준의 데이터 기업들과 함께 '민간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결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최초 민간 '데이터 댐'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SKT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신한카드, 부동산 114, GS리테일 등 각 분야 최고의 데이터 보유 사업자들과 이달 중순 데이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며, 향후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개방형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파트너와의 초협력을 통해 데이터 댐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가 사업자들은 각자 보유한 가명정보를 모은 ‘민간 데이터 댐’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민간 데이터 댐’은 유통, 제조, 교통, 숙박 등 국내의 다양한 민간 분야 데이터가 수집되고, 결합되는 동시에 분석, 유통 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민간 데이터 댐’은 기업의 시장 트렌드 기반 상품 개발과 데이터 기반 수요 예측 등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상품’, ‘데이터 기반 정기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가명정보는 개인의 이름, 이메일 등 식별 가능한 정보를 삭제해 식별 불가능하게 만든 정보다.

SKT 관계자는 "최고의 데이터 기업들과 데이터 댐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데이터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며 빅데크 기업으로서 디지털 뉴딜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