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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밉콤(MIPCOM)'에서 한국 4K·8K 콘텐츠 홍보관 운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방송콘텐츠마켓인 '밉콤(MIPCOM) 2019'에서 한국 홍보관을 개설·운영, 올해 국내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고 20일 밝혔다.

행사에는 국내 41개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 총 59편을 출품했다. 특히 올해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한국의 8K 콘텐츠 제작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4K 콘텐츠 전시와 별도로 8K 콘텐츠 전시구역을 마련했다.

144건(1080만불 규모)의 콘텐츠 투자·구매 상담과 2건의 해외투자(60만불 규모) 유치 성과도 거뒀다.

JTBC와 프랑스의 제데옹 미디어 그룹(GEDEON PROGRAMMES)은 한반도의 자연을 다룬 초고화질 다큐멘터리의 국제공동제작을 위해 50만달러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GH E&M KOREA와 폴란드의 인본미디어(INBORN MEDIA)는 총 20만불 규모의 공동제작 양해각서를 맺었다.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캐나다 배급사 앤드나우 글로벌, 영국 배급사 터쉬커 리미티드와 국제공동제작을 위한 컨설팅 및 해외유통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MOU을 체결함에 따라, 향후 UHD 콘텐츠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을 북미 지역으로까지 확대해 나갈 기회를 마련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UHD 콘텐츠 분야에 대한 국제 방송·콘텐츠 업계의 많은 관심과 함께, 세계시장을 무대로 한국 UHD 콘텐츠의 뛰어난 기획·제작능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UHD 콘텐츠에 대한 제작 지원과 함께 다음달 개최될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등을 통해 유통 지원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조혜원 기자  jhw@newscub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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