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9.20 금 22:07
상단여백
HOME 정치
美 IAEA대사 "北과 비핵화 협상 재개할 준비 돼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진=픽사베이.

미국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재키 월코트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재 미국 대사가 11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월코트 대사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이사회 연설에서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면 밝은 경제적 미래를 건설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국의 외교적 제안들이 아직 실무 협상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북한은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제거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들을 취하지 않았다"며 "북한이 불법적인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 활동을 계속하는 것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용납할 수 없는 위협으로 남아 있다"고 했다.

월코트 대사는 "북한이 안보와 번영을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그렇게 하면, 북한 주민들을 위한 밝은 경제적 미래 건설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도 했다.

그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감시하고 요청이 있을 경우 북한에서 감시와 검증 활동을 재개할 준비를 강화하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지속적인 노력에 사의를 표시했다고 VOA는 전했다. 그는 국제사회에 대북제재를 촉수할 것도 촉구했다.

최연훈 기자  bos19@newscube.kr

<저작권자 © 뉴스큐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연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네티즌 와글와글
쌍용차 노사, 비상경영체제 돌입...안식년제 시행 등 복지항목 축소·중단
쌍용차 노사, 비상경영체제 돌입...안식년제 시행 등 복지항목 축소·중단
지상욱, 손학규 면전에
지상욱, 손학규 면전에 "하태경 징계 철회하라"
경찰
경찰 "양현석, 성접대 증거 발견못해"…불기소 검찰행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