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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탐사 사업 계획 변경, 2020년12월→2022년7월로 19개월 연기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탐사를 위한 달 궤도선 발사 시기가 당초 2020년 12월에서 2022년 7월로 19개월 연기됐다. 달 궤도선의 목표 중량은 550㎏에서 128㎏ 증가한 678㎏급으로 임무를 수행토록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오전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고,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심의·확정했다. 우주실무위에서는 달탐사사업단과 우주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이 도출한 진단과 해법을 적극 수용해 달 궤도선 개발 일정을 이같이 조정했다.

달 궤도선은 고해상도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달 감마선 분광기, 광시야 편광 카메라 등을 실고 달 주위를 돌며 지형을 관측하고, 착륙지점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NASA 탑재체 통한 음영지역 촬영은 물론 우주인터넷 기술검증도 진행한다.

달 궤도선은 지난 2017년 8월 예비설계 이후 상세 설계 및 시험모델 개발과정에서 기술적 한계로 경량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동안 연구현장에서는 중량 증가로 인한 연료 부족과 임무기간 단축 가능성 등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연구자 간에는 678㎏ 궤도선으로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의견과 재설계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대립하며 사업이 지연됐다.

과기정통부는 정확한 원인 규명과 해법 마련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항공우주연구원이 자체점검을 실시토록 했다. 이후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우주분야 외구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을 운영해 연구자간 이견 조정과 합리적인 해법을 도출토록 했다.

이후 점검평가단은 경량화에 대한 항우연의 기술적 한계를 수용해 현 설계를 유지해 목표 중량을 678㎏으로 조정하고, 달 궤도선을 2022년 7월 내에 발사하며, 임무궤도 최적화를 통해 임무기간 1년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중량 변경에 따른 임무 수행 최적화를 위해 당초 100kmx100km 원궤도에서 원궤도와 타원궤도를 병용키로 했다. 일단 100km×300km 달 궤도로 진입해 9개월간 임무를 수행한 후 100km×100km 궤도로 변경해 3개월간 임무를 수행키로 했다. 

아울러 달 탐사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항우연 내부의 위험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항우연 내 달탐사사업단에 경험이 풍부한 연구인력을 보강토록 했다. 향후 기술적 사항들이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외부전문가의 상시적인 점검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권고했다.

달 탐사기간이 연장되며 사업비 증액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발사 관련해서 84억원, 시험평가비·인건비 83억원으로 모두 167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총 사업비는 1978억원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향후 한국연구재단이 추가 예산을 정밀 산정한 후 과기정통부는 기획개정부와 협의해 증액 범위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달 궤도선 발사 시기가 연장됐지만 2030년까지 달 착륙선 발사 계획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향후 우주 탐사 계획에서는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달 궤도선 발사 이후 달 착륙선을 2030년 이전에 발사한다는 것이 기본 계획에 반영돼 있다. (달 궤도선 발사에) 2022년 성공하고, 계획기간까지 8년 남아 있다.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기 전에 선행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와 함께 추진 중인 달 착륙선의 과학탑재체 개발 등 우주선진국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달 착륙선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등 다양한 도전을 지속해 우리나라의 우주 탐사 능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혜원 기자  jhw@newscub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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