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9.18 수 20:44
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7월부터 '의료기기 표준코드' 의무화

다음 달 1일부터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는 의료기기에 표준코드를 부착하고 의료기기 통합 정보시스템에 표준코드와 제품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같은 내용의 의료기기 표준코드 부착 및 통합정보시스템 등록 제도가 7월1일부터 시행된다고 14일 밝혔다. 허가부터 사용에 이르는 의료기기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기 위한 조치다.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4일부터 ‘의료기기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오픈한다.

이에 따라 의료기기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는 7월 1일 이후 제조·수입하는 의료기기에 대해 표준코드를 생성하고 부착해야 한다. 의료기기 통합 정보시스템에 표준코드 및 제품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표준코드 부착 및 등록은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위해성이 높은 4등급 의료기기를 시작으로 의료기기 등급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해 2022년에는 전체 의료기기로 확대된다.

한편, 제도시행 초기 단순 실수 등 전산시스템 사용미숙으로 인한 등록 오류에 대해 3개월 간(9월30.까지) 행정처분을 유예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시스템 오픈에 앞서 오는 17일부터 4일간 서울 등 전국 6개 지역에서  4등급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기 통합정보시스템’ 사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용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및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 참석 희망 시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의료기기 통합 정보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기의 제조부터 유통, 판매, 소비까지 상시적인 안전관리체계가 확립된다“면서 ”국민은 위해가능성이 있는 의료기기의 피해확산 우려로부터 안심할 수 있고, 기업은 의료기기 물류와 자산을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혜원 기자  jhw@newscube.kr

<저작권자 © 뉴스큐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혜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네티즌 와글와글
아프리카 돼지열병 첫 확진...경기 파주 농장
아프리카 돼지열병 첫 확진...경기 파주 농장
박근혜, 전신마취 3시간 어깨 수술…
박근혜, 전신마취 3시간 어깨 수술…"재활이 중요, 회복까지 2~3개월"
조국 규탄 동시개최 'SKY' 3개대학...19일 집회예고
조국 규탄 동시개최 'SKY' 3개대학...19일 집회예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