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9.18 수 20:44
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르노삼성 노조, 사측에 교섭 공문 전달...천막농성 예고
르노삼성자동차홈페이지.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지난 21일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위한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반대'가 과반수에 이르며 합의안이 부결됐다. 노조는 향후 교섭 여부와 일정, 방식 등의 내용이 포함된 공문을 사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사측이 공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이르면 다음 주부터 천막 농성에 돌입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암시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22일 오후 1시부터 긴급 쟁의대책위원회 등을 포함해 약 6시간 동안 내부 회의를 진행했다. 노조는 향후 재협상 여부나 향후 일정 등이 포함된 공문을 이날 오전 중 사측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재협상 여부에 대해 아직까지는 사측에서도 별다른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며 "공문을 오전 중에 정식으로 사측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일 사측과 교섭 관련 대화를 나눠보고 구체적인 계획이나 세부안이 안 나올 경우 다음 주부터 부산공장을 시작으로 천막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사측의 공식 답변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노조가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찬성 47.8%, 반대 51.8%가 나오며 노사가 만든 협상안은 부결됐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6일 기본급 동결 보상금 100만원, 성과·특별 격려금 976만원, 생산격려금(PI) 50% 지급과 근무 강도 개선 방안 등이 포함된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부산공장 기업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찬성 52.2%, 반대 47.2%로 노조 출범 이후 1차 투표 결과로는 역대 최대 찬성률을 보였지만 영업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찬성 34.4%, 반대 65.6%를 기록하며 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

앞선 노조 관계자는 "영업지부에서 찬성률이 낮았는데 잠정합의안 내용에 포함된 큰 쟁점 사안들이 영업이랑 관련된 부분이 별로 없어서 영업지부의 불만이 많았던 것 같다"며 "회의를 통해 잠정합의안에서 잘된 부분과 잘못된 부분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혹시나' 했던 우려가 현실로 다가온만큼 노조의 공식 반응이나 재협상안 등이 나올 때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기다렸던 르노삼성차에게 공이 넘어갔다. 사측이 어떤 형태의 답변을 내놓는지에 따라 노조는 재협상에 들어갈 수도, 천막 농성에 돌입할 수도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지난 22일 "오늘 노조 대의원 긴급총회가 있는 걸로 아는데 회의가 끝나고 나서 향후 일정에 대해 노사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임단협 협상을 반드시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 향후 일정을 언급하기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노조가 진행한 찬반 투표에 대해서는 "영업지부 노조가 숫자는 많지 않지만 영향이 커서 이번 투표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것 같다"며 "부산공장은 물량 확보나 협력업체들 어려움에 대한 공감대가 있어서 찬성으로 많이 기울었는데 영업지부는 그런 부분에서 공감대가 조금 약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집행부가 강성인 만큼 협상 과정에서 영업지부와의 소통 문제로 현장 목소리가 집행부에 잘 전달이 안 된 경향이 있는 것 같다"며 "노사간 일정 논의가 어떻게 될 지를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이번 잠정합의안 부결이 르노삼성차 임단협 협상 불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르노삼성차 노조가 잠정합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노조는 2014년 임단협 잠정합의안 통과를 위해 2차 투표, 2016년에는 3차 투표까지 실시한 바 있다.

장영진 기자  yeounjun@newscube.kr

<저작권자 © 뉴스큐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네티즌 와글와글
아프리카 돼지열병 첫 확진...경기 파주 농장
아프리카 돼지열병 첫 확진...경기 파주 농장
박근혜, 전신마취 3시간 어깨 수술…
박근혜, 전신마취 3시간 어깨 수술…"재활이 중요, 회복까지 2~3개월"
조국 규탄 동시개최 'SKY' 3개대학...19일 집회예고
조국 규탄 동시개최 'SKY' 3개대학...19일 집회예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